본문 바로가기

From Others/리뷰와 팁

카카오 뷰 창작채널 개설과 티스토리 연동하기

여기서는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카카오 뷰 (Kakao View)의 창작채널을 개설하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들을 보드로 발행하는 방법을 한번 다뤄볼까 합니다. 카카오뷰는 다음카카오에서 새롭게 내놓은 큐레이션 플랫폼으로서, 제가 직접 컨텐츠를 만드는 대신 마음에 드는 컨텐츠를 선별해서 보여주는 편집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하는군요.

 

반응형

 

이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채널을 개설하는 것인데요. 만약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을 보드로 발행하고 싶다면, 해당 블로그에 연계된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는것이 좋습니다. 다음 웹사이트에서 채널을 개설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

카카오가 만드는 쉽고 편리한 창작

creators.kakao.com

 

위쪽 탭의 보드창작을 선택하면 채널을 만들 수 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걸 누르면 채널을 개설하기 위한 페이지가 뜨게 되죠. 프로필 사진, 채널 이름, 검색용 아이디 및 소개글을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채널의 내용에 따라서 카테고리를 선택해 주면 되겠습니다.

 

screenshot of Kakao View creation center, showing creation of a new channel

 

일단 게임을 소재로 한 채널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채널 하나당 보드를 여러개 발행할 수 있기 때문에, 각 게임당 하나의 보드로 관련된 여러개의 포스팅을 묶어서 발행하면 좋을것 같네요.

 

오른쪽 상단의 계정 이메일 주소를 선택하면 드롭다운 메뉴가 뜨는데, 그 중에 내 창작채널을 선택하면 개설된 채널들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screenshot of Kakao View creation center, showing list of channels

 

채널 이름이 나온 탭을 클릭하면 그 채널을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보드를 발행하고 각종 통계를 확인할 수 있죠. 왼쪽 아래의 설정을 클릭하면 나오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창작채널 관리를 선택하면, 다른 서비스들과 연동이 가능합니다. 같은 카카오 계정을 사용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동할 수 있고, 그 이외에 인스타그램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screenshot of Kakao View creation center, showing dashboard of the given channels

 

채널 이름이랑 검색용 아이디를 만드는데 실수를 했다던가 하는 등의 이유로 채널을 삭제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설정 탭의 채널 프로필이나 채널 관리자를 클릭하면,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거기서 다시 왼쪽 하단의 관리 탭의 상세설정에 들어간 뒤에, 맨 밑에 나오는 채널 삭제를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채널 삭제 신청을 하면 바로 삭제가 되지는 않고 7일간의 유예기간이 주어집니다. 그 동안 마음이 바뀌면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에서 삭제요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유예기간이 지나면 채널이 완전히 삭제되어 복구가 불가능해지므로, 신중히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왼쪽에 보드 탭을 누르면 현재 채널에 있는 보드들의 목록이 뜨게 되고, 새 보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보드를 새로 만들어서 발행할 수 있습니다. 보드 제목과 설명을 쓰고, 오른쪽의 콘텐츠 담기 탭에서 원하는 것들을 골라서 넣어주면 되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동했다면, 연동서비스 탭에서 포스팅들을 검색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링크 직접입력 탭에서 포스팅의 URL주소를 입력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보드 하나에 담을 수 있는 컨텐츠는 2개 이상 10개 이하입니다.

 

screenshot of Kakao View creation center, showing board editor

 

하나의 게임에 대해서 여러개의 포스팅을 한 게 있는지라, 이를 시리즈로 묶어서 보드를 발행해 봤습니다.

 

screenshot of Kakao View creation center, showing list of boards of the given channels

 

이 포스팅을 하면서 급조한 채널이라 그런지 아직 조회수도 없고, 친구도 0명이라고 나옵니다. 현실고증이 너무 충실해서 뼈아프군요. 기회가 되면, 카카오 뷰를 통해서 트래픽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다른 포스팅에 정리해서 올려보겠습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티스토리 관련 글

 

광고수익과 저품질

 

블로그의 광고수익과 저품질

지금까지 소소한 부업을 위한 블로그를 키우면서 느낀 점과, 그동안 귀동냥으로 배운 것들을 간략히 써 볼까 합니다. 별로 기대 안하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신청했던 구글 애드센스가 덜컥 승인

swsta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