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om Others

네이버 잇님들과 구글 알고리즘의 농간

블로그의 SEO관련 팁들을 좀 얻어보려고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네이버 블로그 스타일로 글을 쓰면 구글 알고리즘이 싫어한다는 얘기를 보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스타일이라는 건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다수의 블로그에서 발견되는 가운데 정렬 및 지나치게 많은 문장 대비 이미지들이 있다는군요. 그리고 잇님들 어쩌고 하는 식으로 포스팅을 시작하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고 하길래, 잇님이 뭔지 궁금해서 구글에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Google search result page with a query 잇님들 on July 31, 2021

 

???

 

검색결과 최상단에 뜬 페이지가 좀 이상합니다? 혹시나 구글 크롬 알고리즘의 영도력에 인도된 것인지 궁금해서, 아이폰의 사파리로도 검색을 해 봤는데 결과는 동일했습니다. 일베의 어그로가 폐급인 것과는 별개로 일단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자면, LGBT는 일베 용어가 아니라 성소수자를 포괄해서 가리키는 용어로서 1980년대 중후반부터 있었다고 합니다.

 

 

LGBT - Wikipedia

Initialism for lesbian, gay, bisexual, and transgender persons LGBT or GLBT is an initialism that stands for lesbian, gay, bisexual, and transgender. In use since the 1990s, the term is an adaptation of the initialism LGB, which began to replace the term g

en.wikipedia.org

 

검색결과 맨 위에 뜬 블로그 포스팅에 들어가서 한 번 읽어 봤는데요. 리플들도 그렇고, 아무리 봐도 어그로이기는 한 것 같습니다. 검색결과 페이지가 저렇게 나오는 이유에 대해 나름 생각을 해 봤는데, 체류시간이 폭발한 것 이외에는 다른 게 떠오르지 않아요. 저도 저기서 본문에 리플까지 살펴보느라 체류시간에 지대한 공헌을 한 셈이 되었습니다만, 검색노출 순위를 결정짓는데 있어서 체류시간만 고려되는 게 아닌지라 개인적으로 좀 신기하네요. 아니면 제가 모르는 백링크가 꽤 많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알고리즘이 쓸데없이 좋아져서 돌려까기를 시전할 수 있는 단계까지 온 제 3의 가능성도 있겠네요. 비교적 최근에 구글 알고리즘이 한국 대통령의 별명을 가지고 영문이름이랑 매치시겨서, 그걸로 일부 사람들이 좀 트집을 잡지 않았습니까? 애드센스 무효트래픽 같은 걸 잡아내는 애드센스 알고리즘의 성능을 감안하면, 고도의 전술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봐요. 잇님들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블로그 중에서 일부로 어그로를 보여준 다음에, 네이버 블로그의 이미지를 깎아먹는 뭐 그런 전술이죠.